상기증 치료 합장명상 음양의 조화를 가장 잘 활용한 기공운동의 대표적인 동작이다. 이것이야 말로 정신과 육체를 집중하는 기본동작이다. 합장은 양손바닥을 가볍게 맞추어 기도하는 자세를 취하되 손끝이 코 부위까지 상기증치료 하도록 하고 빙그레 웃으며 명상에 잠기는 듯한 동작을 한다.
이자세에서 기를 감지하고 기가 몸속에 돌게되면 정신의 기와 육체의 기가 서로교류하여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촉즌되며뇌파가 하강하여 마음이 선하게 된다. 이렇게 정신을 집중시키면 손바닥에서 열리 나고 땀이 촉촉하게 상기증치료 난다.
이열감은 손바닥뿐만 아니라 등부위에서도 일어나는데 이러한 현상이 몸에서 일어나면 신진대사가 수배에서 수백배까지 촉진되고 여러가지 능력을 상기증 할수 있게된다.
정신의 집중이 더욱 진척되면 발열은 물론 손과 몸이 흔들리게 되는 사람도 있고 몸이 부풀어 손과 발이 커지는 느낌이 오기도 한다. 떄로는 몸전체가 우주만큼 커지다가 폭발하는 감각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 상기증치료 합장명상은 열량소모가 많아 피로감을 쉽게 느낄수 있다.
기공수련시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신체가 저절로 움직이거나 특정부위의 근육이 뛴다. 전신 혹은 특정부위가 가렵다. 상기증 몸이 구름과 같이 가볍고 둥둥뜨는 느낌이 든다. 몸이 서늘한 느낌이 든다. 몸이 따듯한 느낌이 든다. 몸이 매끄럽고 미끈미끈한 느낌이 든다.
육자결호흡볍 휴훠후스취히 상기증치료를 할수가 있다. 음파기공은 소리의 진동을 이용하여 차크라를 열고 막힌 혈도를 뚫어주는 수련법이다.
질병치료에 이용되는 소리 질병치료를 위해서는 소리를 낼때에는 목구멍에서 나오는 소리가 아니라 하단전의 기를 이용해서 소리를 낸다 기공,명상상태에서 일정한 주파수에 의해 진동할때 경락이 뚫리고 음양의 균형유지, 인체의 면역능력이 강화된다.
대표적인 것으로 상기증 이 있는데 여섯가지 소리를 입으로 토해내고 코를 통해 취하는 방법이다.